상세정보
촘스키와 푸코,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
미리보기

촘스키와 푸코,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

저자
노엄 촘스키, 미셸 푸코 공저/이종인 역
출판사
시대의창
출판일
2014-04-08
등록일
2020-06-16
파일포맷
EPUB
파일크기
2MB
공급사
예스이십사
지원기기
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
현황
  • 보유 1
  • 대출 0
  • 예약 0

책소개

1971년 11월, 네덜란드에서는 촘스키와 푸코의 대담이 이루어졌다. 서로 다르거나 대립되는 사상을 지닌 20세기 철학자 두 명이 초대되어 열띤 토론을 벌이며 때로는 격돌했던 이 대담은 텔레비전으로 방영되었고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.

언어 연구에 관해 아주 독창적인 접근을 개발했고, 이후에는 활동 범위를 넓혀 정치적 지식인, 혹은 대중적 지식인으로 널리 활약했던 이들은 이 대담에서 언어와 창조성 문제에서 시작하여 권력과 정치 문제로 나아갔다. 이는 지성적·정치적 지형을 두루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'인간성'에 대한 논쟁은 촘스키와 푸코의 연구 작업과 두 나라의 연구 분위기에 언어적·철학적·정치적 접근 방법의 차이가 있음을 결정적으로 보여주었다.

이 책에는 두 사람이 이 토론 후 1976년에 각자의 견해를 좀더 자세하게 밝힌 자료도 실려 있다. 2장부터 6장까지는 이 토론의 후속편으로 이 두 사람이 학문 연구의 테두리 너머 대중적인 정치활동으로 나아간 궤적이 드러난다.

인간에 대한 긍정, 사회와 역사에 대한 의심 등 그들의 대화에서 드러난 논지와 관점은 바로 노엄 촘스키와 미셸 푸코, 두 사람이 평생을 갈고 닦은 사상의 기본이자 정수이다. 이 책은 이들의 대화 내용 전체와 함께, 토론 후에 정치, 언어철학, 진리와 권력의 관계, 국가이성, 인권을 주제로 발표된 두 철학자의 대담과 강연, 성명서를 실어 토론 내용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.

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!
저자동일
함께 대출한 도서

   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.

QUICKSERVICE

TOP